F.C.L CARGO

컨테이너 한대를 가득 채운 화물.

F.E.U

Forty Footer Equipment Unit의 약자, 40피트 짜리 컨테이너의 규격 단위.

F / L

Fork Lift, 지게차, 상하 방향으로 조작할 수 있는 장비, 화물하역, 상하차 및 근거리

이동 등 공급 작업시 사용하는 장비.

FLAT RACK

끝 부분들에 기둥 살만 있는 컨테이너,

철재, 목재, 파이프 등의 장척 화물이나 기계류, 요트, 플랜트, 기계부품 등 비교적

중량화물을 수송하는 컨테이너.

< 규격 >

① 사이즈 : 20피트, 40피트

② 높이 : 8피트 6인치, 238㎝

③ 안쪽 길이 : 20피트-5.95m, 40피트-12.08m

④ 안쪽 넓이 : 2.09m

⑤ 안쪽 높이 : 20피트-2.17m, 40피트-1.96m

⑥ Tare Weight : 20피트-2,750kg, 40피트-5,300kg

⑦ Max Cargo Top : 20피트-27,730kg, 40피트-37,700kg

FOREMAN

하역감독, 부두 내에서 컨테이너 상하차에 관련한 전반적인 사항을 조절하는 사람

FORWARDER

주선업자, 운송 대리인, 운송인과 화주간의 운송업무에 대하여 화주의 대리인으로서

운송인과 계약을 체결하고, 화물의 통관, 입,출고, 집하, 선적, 인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수수료를 받는 개인 또는 법인을 말함.

FREETIME

본선에서 양하된 화물을 CFS나 CY에서 보관료 없이 장치 할 수 있는 일정한 기간

< 허용 기간 >

① 부두직통관 화물 10일

② T/S화물 7일

③ 부두내 장치화물 보세운송 6일

④ ODCY 장치 화물 4일

< 적용 시점 >

양하 후 익일 08시부터 적용

GATE

터미널이나 사설 CY에 출입하는 Full / Empty 컨테이너 등이 통과하는 출입구.

출입시 필요한 서류의 접수, Seal, 컨테이너 손상 유무를 점검.

GATE LOG

컨테이너와 운송 매체의 Gate 반입과 반출, 컨테이너의 상태를 기록하는 자료.

HANDLING CHARGE

컨테이너를 Yard 내 장치하거나, 운송을 위한 상하차시 발생하는 비용.

H / C 컨테이너

High Cubic Container, 40피트 높이보다 더 높은 컨테이너

< 규격 >

높이 : 9피트 6인치, 252m

안쪽 길이 : 13.55m

안쪽 넓이 : 2.35m

안쪽 높이 : 2.69m

Tare Weight :4,480kg

Max Cargo Top : 26,000kg

INBOUND LIST

부두에서 적하 목록이 접수되기 이전에 선사에서 선적화물에 대한 정보를 기재하여

제공되는 서류.

INFRA

Infrastructure의 줄임말, 통상적으로 하부 조직(구조) 또는 산업 기반 시설을 지칭,

운송에서는 운송환경으로 사용, 출하 또는 운송을 하기 위한 시설 조건과 인근 도로

환경 등을 포괄하는 개념.

INTERFACE

정보 처리 기능을 가진 두 부분간의 접속을 위한 장치,

정보 시스템에서 주고 받는 내용을 주고 일컫는 말로 기업내에서는 부서간에 주고

받는 업무 또는 부서간의 업무 관계를 '업무 인터페이스'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INTERIOR DIMENSION

컨테이너의 안쪽 규격.

INVENTORY

물자의 흐름이 시스템 내의 어떤 지점에 멈추어 정체되어 있는 상태를 시간적으로

본 관리 개념, Yard내 컨테이너의 Stock 상태를 각 Line별, CY별로 정리하여 필요

한 시기에 필요한 컨테이너 수량 만큼을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한 재고 관리.

INVOCE

수출업자가 무역 계약을 정당하게 이행할 것을 해외의 수입업자 앞으로 증명하는

송화 명세서를 말함.